가상 바카라

(AI) 스마트폰, 아이가 몇 살일 때 사주는 것이 적당할까?

2024-09-09     이종혁 기자
어린 자녀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사용 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그래픽=챗GPT)

어린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언제 사줘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가 많다. 너무 늦어지면 다른 아이들보다 뒤처지는 건 아닌지 걱정스러운 마음과 스마트폰의 악영향을 우려하는 마음이 갈등을 일으킨다.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스마트폰, 아이가 몇 살일 때 사줘야 할까? 본지가 AI 챗봇 챗GPT에 자녀가 몇 살일 때 스마트폰을 사주는 것이 적당한지, 어린아이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은 무엇인지 물었다. 다음은 이에 대해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재구성한 내용이다.

Q. 아이가 몇 살일 때 스마트폰을 사주는 게 좋을까?
A.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적절한 나이에 대한 정답은 없다. 단순히 나이만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아이의 성숙도, 주변 환경, 가족의 관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아이가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책임감을 느끼고 스스로 사용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지, 온라인 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Q. 언제쯤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을까?
A. 초등학생 이하의 경우 아직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유해 콘텐츠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따라서 부모의 꾸준한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반면 사춘기 이후에는 친구들과의 소통이나 학습에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학습에 방해될 수 있어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하다.

Q. 어린 자녀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들이려면?
A. 자녀에게만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하고 지키는 것은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가족이 규칙을 정하고 함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시간과 잠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두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자녀가 처음 스마트폰을 접할 땐 사이버 폭력, 개인정보 보호 등 온라인 안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만큼 책 읽기, 운동, 밖에 나가 놀기 등의 활동을 장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Q. 그런데도 아이에게 스마트폰 사주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A. 먼저 자녀의 생각을 경청하고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또 다른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우리 아이도 꼭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이 꼭 필요한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등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

정리=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shubhangiagraw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