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바카라


(AI) 일주일에 한두 번 몰아서 하는 운동, 효과 있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일주일에 한두 번 몰아서 하는 운동, 효과 있을까?

    • 입력 2024.08.27 00:00
    • 수정 2024.08.31 00:26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 운동할 때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서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픽=챗GPT)
    일주일에 한두 번 운동할 때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서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픽=챗GPT)

    운동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단련해 삶의 질을 높여준다. 마음 같아서는 매일 꾸준히 하고 싶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매일 하기 힘든 운동, 일주일에 한두 번 몰아서 해도 효과가 있을까?

    본지가 AI 챗봇 챗GPT에 운동을 몰아서 해도 효과가 있는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어떤 운동이 적합한지 물었다. 다음은 이에 대해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재구성한 내용이다.

    Q. 일주일에 한두 번 몰아서 운동해도 효과가 있을까?
    A. 매일 운동하는 것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다. 다만, 운동의 종류와 강도, 개인의 체력 상태에 따라 얻는 효과가 달라진다.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주말에 자신의 목적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높은 집중력으로 고강도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일주일이라는 휴식 기간이 있어 근육과 체력이 충분히 회복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Q. 어떤 운동을 해야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A.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과 전신 근력 운동을 결합한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두 가지 운동 방식은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의 칼로리 소모와 근육 강화, 심혈관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Q. 고강도 운동이 어려운 사람은?
    A. 고강도 운동이 어려운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과 밴드나 체중을 이용한 맨몸 근력 운동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운동은 부상 위험을 줄이면서도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약간 숨이 차고 말을 할 수는 있지만, 노래를 부르기에는 어려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Q. 일주일에 한두 번 운동할 때 주의할 것은?
    A. 운동 효과보다 부상 위험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 1~2회 운동하는 사람 ‘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무리한 강도로 부상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운동 전 10~15분간 준비운동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후에도 정리운동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

    정리=이종혁 기자 [email protected]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