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바카라


(AI) 아침 식사 ‘꼭 해야 한다’vs‘안 해도 된다’ 어떤 차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아침 식사 ‘꼭 해야 한다’vs‘안 해도 된다’ 어떤 차이?

    • 입력 2024.09.27 00:03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른다고 꼭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그래픽=챗GPT)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어라’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그만큼 아침 식사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식단을 조절할 때 쓰는 말이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바쁜 일상과 새로운 식습관이 생기면서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많다.

    아침을 거르는 것은 나쁜 습관일까? 본지가 AI 챗봇 챗GPT에 아침은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은지, 아침을 먹지 않으면 건강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물었다. 다음은 이에 대해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재구성한 내용이다.

    Q. 아침은 꼭 챙겨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을까?
    A. 과거에는 아침 식사를 거르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정설처럼 여겨졌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생활 방식과 체질,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르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아침 식사는 밤 동안 공복 상태였던 몸에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를 보충해 준다. 특히 뇌는 포도당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아침을 챙겨 먹으면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중 관리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침을 규칙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점심과 저녁에 과식하지 않아 비만 위험이 낮은 경향이 있다.

    Q. 아침을 거르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A. 아침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꼭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아침에 공복을 유지하는 것은 보통 16시간 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8시간 동안 식사하는 간헐적 단식 방법의 하나다. 정오 12시부터 저녁 8시 전까지 8시간 동안 점심과 저녁 식사를 하고 저녁 8시부터 다음 날 정오 12시 전까지는 금식하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영양 과잉으로 나타나는 비만, 당뇨 등의 질환에 보조 치료법으로 효과가 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아침을 먹지 않고도 충분한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다면 아침을 굳이 먹을 필요는 없다.

    아침을 먹는 것 자체보다는 무엇을 먹느냐가 더 중요하다.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설탕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건강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정리=이종혁 기자 [email protected]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